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스토리

5가지 성공사례로 알아보는 검색엔진마케팅(SEM)

by 카푸리오 2023. 3. 3.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 SEM)은 검색엔진을 통해 광고를 노출하여 유저를 유도하거나, 웹사이트의 노출을 향상시켜 트래픽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과 함께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우리가 잘 아는 검색 광고(CPC 광고:클릭당과금)이고, 다른 하나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성공한 글로벌 검색엔진 마케팅 사례를 5가지 소개해드립니다. 

 

 

5가지 성공사례로 알아보는 검색엔진마케팅(SEM)

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마케팅 SEM

 

Dropbox

Dropbox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미국의 드롭박스(Dropbox Inc.) 사가 제공하는 웹 기반 파일 공유 서비스로, 온라인 저장공간인 클라우드 스토리지(cloud storage)와 로컬에 있는 여러 대의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의 공유 및 동기화가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졸업생이었던 드류 휴스턴(Drew Houston)과 아라시 페르도시(Arachi Ferdowsi)에 의해 2007년 만들어진 서비스로, 2008년 테크크런치50 컨퍼런스에서 처음으로 공식 버전을 소개했고, 같은 해 9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 2015년 안정화 버전 3.6.8까지 출시되었다. 한국어를 포함한 16개 언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윈도우즈, MacOS X, 리눅스,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즈 모바일, 블랙베리 등의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을 통해 성장한 이 회사는 초기 단계에서 구글 AdWords를 통해 검색어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클릭 비용이 매우 높아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키워드를 선택하고, 웹사이트 내의 내부 링크 구조를 개선하여 SEO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드랍박스는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성공하고, 사용자 유입 및 매출 증가에 성공하였습니다.



Airbnb

Airbnb는 2008년 8월 브라이언 체스키와 조 게비아가 설립한 숙박 공유 서비스 플랫폼으로, 본사는 미국 캘리포나아 주 
샌프란시스코에 있습니다. 대학 시절 룸메이트였던 체스키와 게비아는 비싼 월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시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디자인 컨퍼런스 참가자들에게 자신들의 거실을 일정 요금을 받고 빌려 준 것을 시작으로 사업을 구체화했습니다. 이들은 매년 박람회나 컨퍼런스가 열리는 성수기에는 참가자들이 샌프란시스코의 호텔 방을 구하기 어렵다는 부분에 주목하게 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공간을 빌려주는 고객과 빌리는 고객을 서로 연결해주는 커뮤니티 플랫폼을 구축했죠. 2008년 2월에는 지금의 CTO인 네이선 블레차르지크(Nathan Blecharczyk)가 합류함으로써, 2008년 8월 오늘날 에어비앤비의 전신인 'Airbedandbreakfast.com' 이라는 서비스를 정식 오픈하게 됩니다. 

Airbnb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 키워드 분석 및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지역별 및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광고를 진행하여 사용자 유입을 높였습니다.



Dollar Shave Club

Dollar Shave Club은 면도기를 구독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캘리포니아 베니스에 본사를 둔 미국 회사로 면도기와 기타 개인 미용 제품을 고객에게 우편으로 배송합니다. 매월 면도날을 배송하고 추가 미용 제품을 택배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회사는 광고 노출 조건 설정을 통해 광고비를 절약하고, 사용자 유입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여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성공하였습니다.

 


HubSpot

HubSpot은 인바운드 마케팅, 판매 및 고객 서비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제품의 미국 개발 및 마케팅 업체입니다. 2006년 Brian Halligan과 Dharmesh Shah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제품 및 서비스는 고객 관계 관리, 소셜 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관리, 리드 생성, 웹 분석, 검색 엔진 최적화, 실시간 채팅 및 고객 지원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허브스팟은 마케팅 자동화 및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이 회사는 검색어 광고를 통해 유저 유입을 높이고,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여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성공하였습니다.

 


Zappos

Zappos는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 본사를 둔 미국 온라인 신발 및 의류 소매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1999년 Nick Swinmurn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Shoesite.com이라는 도메인 이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2009년 7월 Amazon은 당시 약 12억 달러 상당의 전체 주식 거래로 Zappos를 인수했습니다.

Zappos는 구글 AdWords를 통해 검색어 광고를 진행하였고, 광고 클릭 후에 이용자들이 제품 페이지에 진입했을 때, 제품 정보를 자세히 보여주는 페이지를 제공하고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것을 중점적으로 고려했습니다. 또한,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여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성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Zappos는 성공적인 검색엔진 마케팅을 실현하고 사용자 유입 및 매출을 증가시키며 괄목한 만한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이와 같이, 검색엔진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기업들은 적절한 키워드 선택과 광고 노출 조건 설정,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등을 수행하여 사용자 유입 및 매출 증가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방법이 여러가지 있겠으나, 가장 본질적이며 규모있는 사업을 전개하려면 이 검색엔진마케팅을 알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