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평은 메밀이 유명합니다.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으로 더욱 유명해졌죠.

봉평을 대표하는 메밀막국수집 고향막국수에서 봉평메밀국수의 유래를 들어봅니다. 






여기 사장님이 이곳 봉평 메밀막국수를 대표하는 인사이시라 전수창업교육도 하고 이 지역 지부장도 맡고 계시다는군요. 그래서 알아갑니다. 

메밀= 원래 우리 민족의 국수를 뽑아 먹던 원재료였다는 군요. 밀가루 국수 이전에 말이죠. 

이게 밀가루가 대량 수입되면서부터 사알~짝 자리를 내주게 됐답니다. ㅠㅠ


막국수= 이게 2가지 의미가 있다고 하는군요. 하나는, 껍질과 속을 마구 섞었다는 의미에서 마구란 의미와 다른 하나는, 방금 만든 국수 즉 막 만들었다는 뜻의 막국수란 의미가 있다는 군요. 







강원도 평창군의 봉평 막국수는 주로 화전민이 먹던 음식이라고 합니다. 늘 그리운 추억으로 자리잡고 있는 소양강댐 공사가 한창이던 1970년대 이곳 공사장의 인부들이 먹기 시작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한 거구요. 



소양강댐에도 다시 가고 싶네요. 왠지 소양감댐에 가면 힐링되는 기분을 만끽할 수가 있어서...

가더라도 미세먼저 없는 날로 골라 가야할텐데 ㅠㅠ



보통 국수가 맛있다는 느낌이라면 이 녀석 봉평메밀국수는 영양까지 풍부해 건강식품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어떤 영양소가 있길래?


우선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기기에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 여성들의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다가오는 여름 비키니 몸매를 꿈꾼다면 메밀요리를 많이 드셔보세요:)*


무엇보다 루틴이라고 하는 항산화물질이 메밀을 더욱 빛나게 하는군요. 이런 성분들로 메밀요리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에도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봉평메밀국수가 유명한 이유가 맛뿐만 아니라 이런 영양 때문이란 걸 알게 됐습니다. 







이놈의 미세먼지 때문에 건강식품을 더욱 찾게 되는데, 봉평메밀막국수가 앞으로 더욱 인기를 끌겠군요. 


이곳 봉평에서도 최고 막국수집은 고향막국수를 들 수 있죠. 여기 사장님, 전국에서 요리비법전수 받으로 오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아낌없이 기술을 전수하고 계시다는군요. 물론 꽁짜는 아니겠죠 ㅎㅎ.


봉평메밀막국수에 대해서 조금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알고 보니 봉평메밀막국수에 더욱 애정이 가네요 ㅎㅎ




WRITTEN BY
카푸리오

트랙백  0 , 댓글  10개가 달렸습니다.
  1. 저도 메밀막국수 좋아해요~~ㅋㅋ
    메밀막국수도 좋고, 전병같은 것도 좋고
    메밀면 삶은 면수도 맛있더라구요.
  2. 메밀막국수 맛나죠.. ^^ 군침부터 도네요
  3. 메밀막국수,,,ㅠㅠ 너무 좋죠 ㅠㅠ
    겨울에 추워서 먹기 힘들었는데, 이제 날도 풀리고 있으니
    조만간에 막국수 한 사발 하러 가야겠어요! ㅎㅎ 전병도 같이 먹겠습니다!!! ㅎㅎㅎ
  4. 메밀 막국수 넘 먹고 싶네요
  5. 메밀국수는 끓일 때 그 고소한 향이 좋더라구요~
    고기 먹고 먹어도 좋고~ 단독으로 먹어도 좋고!
    빨리 여름이 되어서 면요리 후룩후룩 하고 싶어요ㅋㅋㅋ 삼시세끼요ㅎㅎ
    • 그렇지요~메밀국수만 먹어도 시원하니 좋지만 고기랑 먹으면 금상첨화 ㅎㅎ
      오늘은 미세먼지도 없고 정말 봄날씨네요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