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에 따르면, 인기있는 예능프로의 명칭에 대한 출원건수는 2007년 38건, 2008년 45건, 2009년 46건, 2010년 49건에 이어 2011년 7월말 현재, 66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 가운데 특히 ‘나는 가수다’ 를 변형해 ‘나는 ADSL’, ‘나는 여자다’, ‘나는 미래다!’, ‘나는 꽃’ 등과 같이 ‘나는’ 과 결합된 표장의 상표출원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예능프로그램의 명칭별 출원현황을 보면, ‘나는 가수다’ 와 ‘나는’의 결합표장이 93건을 출원해 1위를 차지했고, ‘1박2일’ 결합표장 68건, ‘해피투게더’ 결합표장이 58건, ‘무한도전’ 결합표장이 52건을 출원했다.
출원인별로는 총 316건 중 개인이 160건(50.6%), 법인이 156건 (49.4%)을 출원해 개인과 법인이 비슷하게 출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기 있는 예능프로의 명칭에 대한 상표출원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흥행에 성공한 예능프로의 제작사에서 타인의 상표권 획득을 방지키 위해 출원한 경우와 인기 있는 예능프로의 명칭에 대한 상표권을 선점키 위함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한류열풍을 몰고 온 KBS의 드라마 ‘겨울연가’ 와 ‘황진이’, MBC의 ‘대장금’과 ‘주몽’, SBS의 ‘파리의 연인’, ‘꽃보다 남자’ 등 인기있는 드라마 제목을 상표로 출원해 보호받은 사례가 많았기 때문이다.

특허청 관계자는 “인기있는 예능프로의 명칭이나 TV 드라마 명칭의 상표출원 및 등록은 브랜드 네이밍의 한 트렌드로 이미 자리 잡고 있다”며 “정당한 권리가 있는 상표권자, 저작권자 등과 법률적인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출원 전 세심한 주의가 필요 하다”고 당부했다.
[출처: 팍스넷 뉴스]

                                    <상표출원예시>

상표출원 태율특허법률사무소 : http://www.typatent.com
     


WRITTEN BY
카푸리오

트랙백  0 , 댓글  7개가 달렸습니다.
  1. 특허청 관계자는 “인기있는 예능프로의 명칭이나 TV 드라마 명칭의 상표출원 및 등록은 브랜드 네이밍의 한 트렌드로 이미 자리 잡고 있다”며 “정당한 권리가 있는 상표권자, 저작권자 등과 법률적인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출원 전 세심한 주의가 필요 하다”고 당부했다
  2. 이것입니다 사무실 우수한 주 ! ;)
  3. 아주 2 주 . 이 사이트를 읽을 때로는 .
  4. 인간을위한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은 최종 앨범이다. 이 앨범에서 그들은 인간의 압제자로부터 무료로 기계에 자신의 로봇 침략을 계속하고 있으며 자발적으로 사이보그가 될 인간을 설득. 주어진 유일한 대체 옵션은 사망입니다. 감사합니다.
  5. 이 사이트는 내용을 수 있습니다. 모든 배우면서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태그'의 매우 작은 번호를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 매우 간단 위협적입니다 느낄 수 있습니다. 이 표는이 사이트에 활성화 된 각 태그에 대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양을 참조하거나 설명 다른 사이트를 찾아 즐겨 찾는 검색 엔진을 사용합니다.
  6.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좋아요. 공유를위한 감사합니다.
  7. 쉽게 가입을하고 마지막쯤에 나오는 스크립트 소스를 블로그에 붙여넣기 하였습니다.
secret